2023년 풀체인지 디 올 뉴 싼타페가 올해 하반기에 출시 예정을 앞두고 디자인이 공개되었습니다. 4세대 싼타페보다 비교적 박시한 느낌으로 돌아온 싼타페가 현재 불, 호가 갈리는 상황입니다. 어떤 점들이 바뀌었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디 올 뉴 싼타페 디자인
현대차 5세대 싼타페가 베일을 벗고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5년 만에 완전변경으로 모습을 바꾼 디 올 뉴 싼타페는 기존가 전혀 다른 박시한 외관과 친환경 소재에 고급감 향상한 실내로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 모두에 최적 한한 디자인으로 완성됐습니다.

1) H 라이트 디자인으로 다른 차들과 차별화를 주었습니다. 전면에는 헤드램프와 좌우 헤드램프를 수평으로 길게 연결하는 램프에 적용돼 와이드한 스탠스를 구현했습니다. 후면은 리어램프에 H 라이트를 반영해 전면과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각진 외관의 각진 스타일과 수직과 수평으로 이어지는 강인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2) 긴 휠베이스, 넓은 테일게이트의 유니크한 실루엣으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3) 외관 곳곳에는 5세대 싼타페의 엠블럼을 아이코닉한 H형상의 디자인이 사용되었습니다.

4) 측면은 대형 테일게이트를 중심으로 공간에 의해 재정의된 독창적인 타이폴로지가 인상적이며 대담한 루프라인과 날카롭게 디자인된 휠 아치, 길어진 전잔과 짧아진 프런트 오버행, 21인치 휠 등이 어우려져 견고한 느낌을 줍니다.
5) 실내는 동급 최고수준의 공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실내는 언제 어디서든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넉넉한 거주 공간과 수평과 수직 이미지를 강조한 레이아웃으로 외장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2열과 3열 시트를 완전히 접으면 동급치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6) 실내에도 H 형상의 디자인을 대시보드 전면, 송퐁구, 등에 적용했으며 현대차 로고를 모티브로 빛이 퍼져 나가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시트 패턴을 통해 유니크한 감성을 살렸습니다.
7) 2대의 스마트폰 동시 무선 충전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듀얼 스마트폰 무선 충전 등 고객을 배려한 다양한 사양들은 하이테크하고 섬세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8) 이 밖에도 오어트림 가니쉬 하단, 크래쉬 패드 가니쉬,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 무드램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2. 디 올 뉴 싼타페 크기, 연비 및 가격
● 4세대 싼타페 크기
전장 4,785mm, 전폭 1,900mm, 전고 1,710mm
● 5세대 싼타페 크기
전장 4,830mm, 전폭 1,910mm, 전고 1,710mm 입니다.
5세대 싼타페 연비
5세대 싼타페는 기존과 동일하게 2.5 가솔린 터보와 1.6 터보 하이브리드를 내세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2 디젤 판매는 소극적이거나 아예 단종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력 파워트레인은 1.6 하이브리드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특히 예상 복합연비가 주목받습니다. 신형 싼타페는 차체 크기가 팰리세이드 수준으로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부적인 특성 역시 갤로퍼 오마주를 통해 프레임 보디 타입 SUV와 비슷한 느낌으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는 전면투영면적이 넓어지고 공기저항이 심해지는 만큼 높은 연비를 기록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전망도 따른다고 합니다. 신형 싼타페는 현행대비 효율과 성능 모두를 크게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는 아이오닉 6, 신형 코나 및 쏘나타 등을 개발하면서 공기역학 설계에 대한 노하우를 상당 부분 터득했다고 합니다. 신형싼타페에도 현대의 기술력 상당 부분이 반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행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정부공인 복합연비는 사양에 따라 13.1 ~ 15.3 km/L 까지 나타납니다. 신차 연비는 그랜저를 통해 간접적으로 파악해보면, 2.4 하이브리드에서 1.6 터보 하이브리드로 거듭난 그랜저의 경우 공인 복합연비가 16.2 ~ 18.0km/L 개선되었습니다. 싼타페에도 그랜저만큼의 효율 개선을 기대한다면 최대 17km/L 대의 연비를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디 올 뉴 싼타페 가격 예상
● 5세대 싼타페 2.5 가솔리 터보 기준
익스클루시브 : 3천만 원 중만 (+200)
프레스티지 : 3천만원 후반 (+200)
캘리그래피 : 4천만 원 초반 (+300 ~ 500) 예상됩니다.
● 싼타페 하이이브리드 기준
깡통 : 최소 4천만원 중반
풀옵션 : 최대 5천만 원 후반 예상됩니다.

3. 디 올 누 싼타페 간단 리뷰
해외에서도 그렇고 국내에서도 가장 논란이 되었던 후면 디자인이 많이 부족하다, 아쉽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반대로 차가 너무 달라져서 부정적인 것보다 어쨌든 달라졌으니깐 새롭고 좋다는 반응도 많은 편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후면 디자인은 전면에 비해 부족하다고 말하기보다는 밋밋하다 정도의 말을 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전면의 헤드라이트의 디자인도 다른 차들과 차별적인 모양으로 나왔고, 좀 더 각진 외관과 박시한 느낌으로 변했다는 강렬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는 현대가 새로운 디자인에 도전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는 평이 있듯이 꼭 부정적으로 볼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무플보다는 악플이 낫다고 생각하기에, 새로운 디자인에 눈길이 가서 반응들이 뜨겁다고 생각합니다.
외관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내부 디자인을 보면 정말 매력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능도 신형 그랜저의 기술들도 들어갈 거라고 생각하면 정말 나쁘지 않은 차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가격입니다. 가격은 4세대 싼타페에서 최대 500만 원 정도 오를 예상이지만 만약 그렇게 된다면 가격이 조금 부담스럽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많은 노력이 들어가 정당한 가격의 차라고 생각이 든다면 조금 부담이 되어도 나쁘지 않은 차라고 생각합니다. 고로 현대차가 다음 달 출시 될 싼타페의 가격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나오길 정말 정말 기대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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