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보/기아 / / 2023. 7. 8. 23:21

2023년 기아 레이EV 출시, 주행거리 늘었는데 가격은 2000만원밖에?

반응형

4년 만에 출시되는 레이 EV가 최근에 가장 뜨거운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곧 출시되는 경차 레이 EV 주행 거리도 늘어나고 가격도 다른 전기차들에 비해 정말 착하다고 합니다. 어떤 이유로 큰 화제성을 가지고 오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이 EV 기대되는 이유!

최근 상품성 개선 모델로 '더 뉴 모닝'을 선보인 기아가  간판급 박스카 '레이' 순수전기차 버전을 재출시합니다. 1세대 모델의 짧은 주행가능거리를 대폭 개선하고, 기술실증차 목적으로 공공기관에만 납품하고 일반에게는 판매되지 않은 현대 블루온의 파워트레인을 레이에 그대로 이식하여 배터리도 동일하게 SK이노베이션에서 공급받았다. 또한 1인승과 2인승 밴으로 라인업을 확장한 신차를 통해 기아는 침체된 경차 시장 부흥과 전기차 보급 확대를 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레이EV 전면 사진

 

레이 EV 배터리 및 주행거리

1세대 레이 EV의 배터리 용량은 16.4 kWh로 64.8 kWh 배터리가 탑재되는 코나 EV의 1/4에 불과한 수준이었습니다. 따라서 제원상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만 해도 도심 139km, 일반 도로 91km로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었지만 실제로는 더욱 짧습니다. 히터를 가동하는 겨울철 주행이나 언덕길을 마주할 경우 절반 수준까지 떨어지기도 했으며 대체로 60~80km를 주행하면 충전소를 들러야만 했습니다. 결국 1세대 모델은 관공서 위주로 2천여 대가 보급된 후 2018년 단종됐습니다.

 

그렇지만 올해 출시 될 레이 EV는 배터리 용량 35.3 kWh로 2배 늘어나며 항속 거리 200km로 예상이 됩니다.

지금까지의 주요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신형 레이 EV에는 CATL 사의 인산철 배터리 팩이 탑재됩니다. 용량은 기존 모델의 두 배 수준인 35.2kWh로 현재 판매 중인 국산 전기차들과 비교하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32.6 kWh 배터리를 탑재한 미니 일렉트릭의 주행 가능 거리가 156km라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가벼운 레이 EV는 더욱 우수한 효율을 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아울러 기존 모델의 전비는 도심 5.2km/kWh, 고속 4.6km/kWh였지만 현재는 이보다 나은 효율을 발휘할 것이다. 만약 복합 전비가 6km/hkWh 이상 나와준다면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200km를 훌쩍 넘길 가능성이 크다. 당초 레이가 장거리보단 시내 주행에 최적화된 모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저렴한 가격과 맞물려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대 나와 있는 레이EV

 

반응형

 

- 1세대 레이 EV의 2018년 단종 이후 약 4년 만에 부활하는 신형 레이 EV는 35.3 Kwh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하게 됩니다. 이는 1세대에 비해 2배 가까이 배터리 성능을 향상 시켰습니다.

- 이전보다 주행가능거리를 2배 가까이 늘려 1회 충전으로 약 200km 주행거리를 확보할 전망입니다.

- 또 전기모터 출력도 87kW로 상향 조정해 기존 주행성능 불만도 보완한다.

- 기존 레이에 비해 배터리 덕분에 무게중심이 낮게 나와 주행 안정성이 좀 더 높다는 것과, 전기 모터 덕분에 내연기관 모델보다 압도적인 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출력이 부족하다고 느끼지 않는다는 점 등이다.

 

 

레이EV 사진이다.

 

가격 및 혜택

올해 출시 될 레이 EV 가격은 3000만 원 이내로 예상이 됩니다.

레이 가솔린 풀옵션은 2000만 원 정도가 됩니다.  그렇다고 레이 EV가 비싼 거는 전혀 아닙니다. 왜냐하면 3000만 원으로 계산 시 사업자 일 경우 차량 가격의 10%의 부가세를 환급해 줍니다. 전기차 보조금 800만 원을 뺀 2200만 원의 10 퍼가 아니고, 3000만 원의 10% 300만 원을 환급을 해주는 겁니다.

그리고 레이 EV전기차와 경차의 혜택 둘 다 받습니다. 취득세는 50만 원 정도 예상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자동차만 사면 돈 들어갈 게 없습니다. 일반레이도 연비가 좋은 건 아닙니다. 그렇지만 전기차 충전 요금이 매우 싼 가격이니깐 지금 나오는 다른 전기차들의 가격대가 5000만 원부터 시작하는데 이 정도 스펙에 이정도 가격은 정말 괜찮고, 친환경적이고, 매우 경제적인 차라고 생각이 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영상 1

 

영상 2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